맥북을 처음 받고 무엇을 해야할까?
맥북 불량 확인이 끝났다면, 본인의 사용환경에 편하게 셋팅을 시작하면된다.(맥북 불량 확인 - 지난 글 확인) 요즘은 유튜브에 맥북 셋팅법 등의 많은 콘텐츠가 있어, 보면서 처음 본인에게 맞는 설정을 바로 셋팅하는 것이 좋다.그럼 먼저 맥린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설치하면 유용한 무료앱을 알아보고, 맥북 초기 셋팅, 기본 기능을 확인하기에 유용한 콘텐츠를 소개한다.
맥북이 처음이라면? 미리 설치하면 유용한 무료 앱과 기본 작동법
맥북에서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던 기능이 설정을 해야하거나, 앱을 통해 사용해야하는 것들이 있다. 맥린이들을 위한 기본 설치가 필요한 무료앱을 소개한다.
그전에 잠깐! 앱 설치 전 알아야할, 알면 간단한데 맥린이들은 너무 어려운 윈도우와는 다른 우클릭과 한영키 작동법을 소개한다. :)
-
해멨던 작동법 - 우클릭 / 한영키
맥북 우클릭 방법이 따로있나? 이건 너무 기본이라서 찾아볼 생각을 못했다. 그런데 맥북을 받고 이것 저것 셋팅하고 눌러보면서 내 노트북 불량이 아닌가 당황하게 했던 우클릭, 방법은 간단하다. ‘손가락 두개로 터치’ 하면 끝!
한영키는 ‘Ctrl + Space’ 로 상단 바에도 한영변환 상태가 표시된다. 또한 한영키는 다른 키로도 변경가능하니 적응이 안된다면 caps lock 키나 command 키 등으로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다.
1. 압축 앱 - Keka
맥 OS에는 기본적인 압축앱이 있지만, 한국에서 사용하는 압축파일은 다양한 형태가 있고, 윈도우 사용환경과 압축파일을 주고 받을 경우에 오류가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압축 앱을 별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중 무료 앱 Keka를 추천한다. Keka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경우 유료이기에, 웹사이트에서 직접 다운 받는 것을 추천한다.
Keka 다운로드 - https://www.keka.io/ko/
2. 음악/ 동영상 앱 - IINA
음악이나 동영상도 확장자에 따라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윈도우에서도 곰플레이어 등을 사용했다. 맥북에도 사용하기 좋은 음악/동영상 플레이어 앱이 있는데, 바로 IINA 이다!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에는 포맷에 따라 실행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꼭 설치하는 것이 좋다. 자막이 있는 영상의 경우 자막의 위치, 색상, 크기까지 변경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하다.
INNA 다운로드 - https://iina.io/
3. 창 위치, 크기 조절 앱 - Spectacle
윈도우에서는 윈도우 키와 방향키로 창 여러개를 편하게 정렬해서 사용했다. 맥에서는 화면을 분할해서 쓰는 것이 어려워 창 위치나 크기 조절하는 앱을 다운 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Spectacle 역시 웹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창을 조절 하는 단축키는 아래와 같고, 처음에는 어려워보이지만 윈도우처럼 사용하다보면 사실 자연스럽게 금방 알게된다.
Spectacle 다운로드 - https://www.spectacleapp.com/
화면 분할 단축키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소개하며, 이 외에 화면 중간 정렬이나 다양한 단축키가 있다.
- 기본 단축키
- 기본단축키 2
4. 달력 앱 - Itsycal
맥북은 시계를 터치했을때 윈도우처럼 달력이 뜨지 않아 불편했다. 그래서 맥북에서도 달력을 뜨게하고, 일정과 연결할 수 있는 앱을 다운 받았다. 앱스토어에는 없고 검색 후 하기를 다운 받으면 된다.
Itsycal 다운로드 - https://www.mowglii.com/itsycal/
- Itsycal 설정 방법
-
다운 후 설정에서 본인 스타일에 맞게 표기, 색등을 지정해준다. (하기와 같이 다양하게 표기될 수 있다.)
-
맥 자체에 있는 날짜 및 시간 설정을 변경해 날짜가 중복해 나타나지 않도록한다. (날짜 및 시간 환경설정은 상단 바에서 시간 부분을 클릭해도 바로 갈 수 있다.)
-
상단바에서 위치를 옮기려면 command 누른 상태로 아이콘을 옮기면 된다. (현재는 위치와 설정을 하기 붉은 박스처럼 같이 변경해두었다.)
-
맥북이 처음이라면? 맥북 초기 셋팅에 유용한 콘텐츠
맥북 사용시 초기 설정을 위해 참고했던 유튜브 영상도 함께 소개한다. 너무 많은 콘텐츠가 있는데 하기 두개의 콘텐츠를 보면서 따라하면, 금방 맥북 기본 셋팅을 할 수 있고, 기본 기능도 익힐 수 있다. 본인에게 맞는 내용만 셋팅하고, 기본 기능은 메모장에 적어두고 사용하면 좋다.
- 맥북 기본 설정 셋팅확인
- 서울리안: 영상 보기
-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기본 설정 셋팅 방법 - 폴더 내 경로 표기, 스크롤 설정, Dock 설정, 폴더 우선 표기 등의 기본 셋팅
- 맥북 내 기본 기능 사용법
- 비됴클래스: 영상 보기
- 맥북 내 기본 기능 사용법 - 창 최소화, 트랙패드 제스쳐, 캡쳐 및 미션 컨트롤 등으로 간단히 활용하는 법
맥북 불량확인과 맥북 초기 셋팅에 필요한 내용까지 알아봤다. 이 후 필요한 내용이나 프로그램은 사용환경에 맞게 찾아가면서 적용해볼 수 있다. 그럼 모두 맥북 사용에 적응해 맥린이 탈출을 기원한다! :)